웹(Web)과 세미나(seminar)의 합성어인 ‘웨비나’는 일반적으로 인터넷이 연결된 컴퓨터와 마이크나 전화를 이용해 강사와 참석자간에 실시간, 양방향으로 진행된다. 이를 활용하면 세미나 개최 비용을 줄일 수 있고 시 · 공간의 제약도 피할 수 있다. 참가자들은 자기 자리에 있는 컴퓨터를 통해 쉽게 웨비나에 참석할 수 있다.

최근에는 일반 회사에서도 웨비나의 활용 범위가 넓어지고 있다.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한 상품도 등장했다. 기술 발전에 따라 웨비나의 형태도 다양해지고 있다. 유비쿼터스 시대를 반영한 세미나도 등장하여, 예를 들어 냉장고를 통해 인터넷이 연결되면 요리 강좌를 배울 수 있고 고객이 동영상을 통해 강사에게 자신의 요리를 보여줄 수도 있다. 미국에서는 2014년부터 가상기술을 활용한 세미나가 등장했다.

[네이버 지식백과] Webinar - 웨비나 (지형 공간정보체계 용어사전, 2016. 1. 3., 구미서관)


[Webinar]

웹(Web)과 세미나(seminar)의 합성어로 웹 사이트에서 행해지는 실시간 혹은 녹화의 양방향 멀티미디어 프레젠테이션. 스트리밍 오디오에 의한 보고, 스트리밍 비디오를 통한 보고자의 영상, 보고자 패널, 실시간처럼 질의 답변을 보여줄 대화 세션, 전체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슬라이드, 보고자와 청중이 그림을 그릴 수 있는 백판(whiteboard), 청중이 보고자에 말할 수 있는 마이크와 PC 카메라, 보고자와의 회의 전화 등으로 구성된다. 간혹 ‘Webcast’ 라고도 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웨비나 [Webinar] (IT용어사전,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