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version은 소스 코드의 버전 관리 시스템으로, 시차를 두고 등록한 모든 소스 코드 혹은 파일을 저장하고, 변경된 내용에 대한 로그를 기록한다. 누가, 언제, 어떻게 그리고 왜 소스를 편집, 삭제, 추가했는지를 알 수 있으며, 실수를 하여 과거로 돌아가고 싶다면 기존 파일로 복원할 수 있다. 소스 코드는 파일 DB 혹은 버클리 DB 형태로 저장되며, 저장된 파일 혹은 디렉터리를 통상적으로 소스 저장소(Source Repository)라고 부른다.


1. SVN의 구조

기본 적으로 SVN은 아래와 같이 가장 상위에 3개 디렉터리로 나누어져 있다.

trunk

현재의 개발 소스 보관소. 현재 개발 중인 소스를 등록(commit)하는 저장소이다. 메인 소스 트리라고 한다.

branches

개발 관리를 위한 소스 보관소. 새로운 기능을 개발할 때 주로 사용한다.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때 초기 단계부터 메인 소스 트리에서 개발하면, 메인 소스에까지 버그가 영향을 끼칠 수 있다. 따라서 새로운 기능은 보통 브랜치를 만들어 개발하고 안정화되고 나면 메인 소스 트리에 해당 기능을 통합한다.

tags

릴리즈된 소스의 보관소. 릴리즈된 소프트웨어의 소스 버전을 구분하여 버전별로 소스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으며 문제 발생 시 추적 확인이 용이하다.

2. 소스 코드의 생명 주기

소스 버전 관리 시스템의 사용에 낯선 분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소스 코드의 생명 주기(Lifecycle)부터 정리해 보자. 소스 코드 관리 생명 주기를 크게 본다면, ‘소스 생성 및 등록’, ‘소스의 발전과 수정’, ‘릴리즈와 클로우징’ 3단계로 나눌 수 있다. 그중 개발자가 하는 대부분의 일은 ‘소스의 발전과 수정’이며 이 작업을 효율적으로 관리해 주는 것이 VCS의 주요 역할이다.

3. SVN 사용 절차

소스 코드의 생명 주기 중 개발이 가장 활성화되어 소스의 변경이 가장 많은 단계가 ‘소스의 발전과 수정’이고, 이 단계에서 VCS를 사용하면 효율적이고 안전하게 소스를 관리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① SVN 서버 접속 → ② 소스 목록 확인 → ③ 원하는 소스 코드 받아오기 → ④ 소스 작성 및 수정 → ⑤ 소스 코드 추가 → ⑥ 변경 내용을 메모하여 서버에 올리기 순서로 이루어진다. 아래는 각 절차별로 사용법을 설명하였다. 아래의 요약된 내용만 익혀도 SVN을 사용하는데 큰 무리가 없다.


'정보관리기술사 도전 > 용어 정의' 카테고리의 다른 글

깃허브(GitHub)  (0) 2018.11.19
Git  (0) 2018.11.19
spotfire  (0) 2018.11.07
통합 멀티 무료 SQL Editor DB 관리 프로그램 DBeaver  (0) 2018.11.05
AJAX[Asynchronous Javascript And XML]  (0) 2018.11.05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