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컴퓨터 네트워크 라는 개념을 접하면서 보게되는 개념이 있습니다. 

서버 기반 그리고 P2P..그리고 클라우드..

이와 같은 개념에 대해서는 들어보셨을 것이고 그림으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이 장에서는 서버기반과 P2P에 대한 개념에 대해서 설명하려고 합니다.)

 

 

Server Based Network는 서버 기반의 네트워크로서,

서버를 중심으로 개인용 PC 들이 서버에게서 정보 및 데이터를 받기 위해 종속되어 있는 형태입니다. 

반면에

Peer To Peer Network는 단대단 기반의 네트워크로서

개인용 PC 들이 서로가 서로에게 정보 및 데이터를 받는 형태입니다. 

즉, 개인용 PC가 서버 역할을 하는 형태라고 보시면 될 것입니다. 

 

그럼 지금부터는 Peer To Peer(이하 P2P)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IT 기술적으로 peer to peer 는 Windows XP 에서의 워크그룹 설정(소프트웨어적으로 그룹화)과 같이 어떤 중앙집중적인 관리가 아니라 각 개개의 컴퓨터가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는 네트워크를 말합니다.

 

여기서 peer 는 개별 컴퓨터를 가리킵니다.

 

peer 라는 개념에 대해서 가볍게 알고 가겠습니다.

 

Peer의 영어 단어 원 뜻은

- 동료, 대등한 사람을 뜻합니다.

 

IT 측면에서의 접근 해석 해 보면, 어느 누구도 소셜 네트워크 상에서는 대등한 관계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그 사람이 무슨 일을 하든지 회사에서 상위 직급에 있든 하위 직급에 있든 동등하다는 것입니다.
* 소셜 네트워크 상에서는 익명성이라는(이름을 밝혀도 그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밝히지 않는다면 익명이라고 보는 관점) 부분이 존중되는 세상이기 때문입니다.

 

그럼 Peer To Peer를 살펴보면

개인 컴퓨터에서 개인 컴퓨터로.

.와 같이 해석되어집니다. 

즉, 개인들이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통해서 직접적으로 정보나 데이터를 받는 것으로 해석합니다. 

예를 들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에서 음악을 듣고 싶을 때 어떻게 하나요.
음원 파일을 살 수 있는 앱을 이용하거나 멜론, 벅스 같은 사이트에 들어가 한 달에 얼마, 또는 한 곡에 얼마씩 돈을 지불하고 음원을 내려받는 것은 서버기반입니다.

 

그런데 내가 가지고 있는 음악 파일을 친구에게 보내주는 경우도 있겠죠. 이런 식으로 정보(음악 파일)를 개인과 개인이 정보를 주고받는 게 P2P 기반입니다.

 

여러 장단점들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장점 : 

-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 즉, 더 많은 사용자들이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기 때문에 안정적이고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 구축 비용이 없습니다.
   : 즉, 사람들이 알아서 서버를 자청하며 생태계를 구축하기 때문에 돈이 들어가지 않습니다.
- 보안 기능이 우수합니다.
   : 즉, 모든 컴퓨터가 서버-클라이언트 역할을 하게되고, 상대방의 컴퓨터를 감시함으로써 올바른 도출을 유도합니다. 
- 장애 복구 비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 즉, 장애가 발생하여도 서비스에 지장이 크지 않거나 고가용성 혹은 내고장성의 서비스를 기본적으로 제공합니다. 

 

단점 : 

- 저작권 보호가 어렵습니다.
   : 즉, 정당한 비용 지불 없이 데이터를 거래하는 경우 컨텐츠를 만든 사람은 시간과 비용에 대한 공이 사라지게 됩니다.
- 노드들의 연결 속도에 영향을 받게 됩니다.
   : 즉, 회선이 느린 노드가 존재할 경우 전체 네트워크의 속도를 저하시킬 수 있게 됩니다.
- 데이터 사용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 즉, 데이터를 가지고 있는 PC가 존재하지 않거나, 개방하지 않는다면 데이터를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