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M 정의

- 공급망 관리. 제품의 생산과 유통 과정을 하나의 통합망으로 관리하는 경영전략시스템

- 제품 생산을 위한 원자재 수급부터 고객 전달까지의 공급체인 전 과정을 통합 연결, 최적화하는 공급망 관리 시스템

기업에서 원재료의 생산·유통 등 모든 공급망 단계를 최적화해 수요자가 원하는 제품을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제공하는 '공급망 관리'를 뜻함


SCM의 고도화는 공급자관계관리(SRM), 제품주기관리(PLM), 성과측정지표(BSC), 능률원가측정(ABC) 등의 애플리케이션을 기업애플리케이션통합(EAI) 및 기업포털(EP)작업에 연계함으로써 협력사들과의 총체적인 협업체계를 구현하는 데 목적이 있다.



주요 특징

- VALUE CHAIN

- 부가가치 창출

- 기업 가치 향상


SCM 개념도



SCM 구축의 CSF(Critical Success Factor) 

- 기업 내 프로세스 중심 -> 기업 간 협업 프로세스 중심

- 불활실성 및 지연이의 수동적 수용 -> 불화실성의 능동적 제거

- 환전한 분산관리 -> 정보의 통합관리

- 기업간 경쟁관계 -> 기업 간 동반자 관계



* CSF : 기업이나 개인이 성공하기 위하여 반드시 수행해야 하는 핵심적인 요소. 주요 성공 요인은 숫자가 제한되어 있으며, 이들 관리만 잘하면, 개인 · 부서 또는 기업 전체의 성과가 향상되는 특징을 갖고 있다.


SCM과 ERP 비교


구분 

SCM 

ERP 

 주요관점

 계획수립 및 의사결정

 업무 프로세스 중심

 기능관점

 수요예측, 물류, 재고관리

 재무, 회계, 구매, 인사

 정보처리

 업무 프로세스 중심

 트랜잭션 처리 중심

 업종관점

 제조, 유통

 제조, 금융 등 전 업종

 도입효과

 수요예측, 판매기회/손실파악

 업무 프로세스 개선, 인건비 절감


SCM 주요 기술

구분 

주요기술 

 상품관리

 바코드, RFID, EPC

 물류관리

 EDI, GPS, 전자카탈로그

 재고관리

 JIT, VMI, QR

 원가관리

ABC
 기간시스템 ERP, DW, CRM
  
  
  




* EDI

EPC

JIT

VMI

QR

ABC

ERP

DW

CRM


SCM2.0

- 재고 감축에 초점을 맞춘 SCM1.0을 바탕으로 차별적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탄력, GREEN, 고객 지향을 추구하여 유연성을 확보하는 SCM


등장배경

- 차별적 경쟁력 확보 수단 필요

- 글로벌 환경 대응 한계 극복


SCM2.0 구성도



3대 트랜드


트랜드 

 내용

 적용사례

 탄력적 SCM

 위기 대응력의 강화를 위해 기존 공급망의 재설계, 유연성 보장

 노키아, HP, GM 등

 GREEN SCM

 공급망 관리의 에너지 절감, 폐기물 회수 및 재활용 등 친환경 요소를 반영

 인텔, 월마트, 존슨앤존슨 등

 고객지향 SCM

 CRM등 다양한 고객채널을 이용 고객의 NEEDS에 맞는 SCM 구축

 노키아, 맥도널드
























'정보통신기술사 > 경영정보시스템' 카테고리의 다른 글

Convergence  (0) 2018.12.24
X-COMMERCE  (0) 2018.12.24
CRM(Customer Relation Management)  (0) 2018.12.24
PLM(Product Lifecycle Management)  (0) 2018.12.24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0) 2018.12.24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