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M 정의
- 공급망 관리. 제품의 생산과 유통 과정을 하나의 통합망으로 관리하는 경영전략시스템
- 제품 생산을 위한 원자재 수급부터 고객 전달까지의 공급체인 전 과정을 통합 연결, 최적화하는 공급망 관리 시스템
- 기업에서 원재료의 생산·유통 등 모든 공급망 단계를 최적화해 수요자가 원하는 제품을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제공하는 '공급망 관리'를 뜻함
SCM의 고도화는 공급자관계관리(SRM), 제품주기관리(PLM), 성과측정지표(BSC), 능률원가측정(ABC) 등의 애플리케이션을 기업애플리케이션통합(EAI) 및 기업포털(EP)작업에 연계함으로써 협력사들과의 총체적인 협업체계를 구현하는 데 목적이 있다.
주요 특징
- VALUE CHAIN
- 부가가치 창출
- 기업 가치 향상
SCM 개념도
SCM 구축의 CSF(Critical Success Factor)
- 기업 내 프로세스 중심 -> 기업 간 협업 프로세스 중심
- 불활실성 및 지연이의 수동적 수용 -> 불화실성의 능동적 제거
- 환전한 분산관리 -> 정보의 통합관리
- 기업간 경쟁관계 -> 기업 간 동반자 관계
* CSF : 기업이나 개인이 성공하기 위하여 반드시 수행해야 하는 핵심적인 요소. 주요 성공 요인은 숫자가 제한되어 있으며, 이들 관리만 잘하면, 개인 · 부서 또는 기업 전체의 성과가 향상되는 특징을 갖고 있다.
SCM과 ERP 비교
구분 |
SCM |
ERP |
주요관점 |
계획수립 및 의사결정 |
업무 프로세스 중심 |
기능관점 |
수요예측, 물류, 재고관리 |
재무, 회계, 구매, 인사 |
정보처리 |
업무 프로세스 중심 |
트랜잭션 처리 중심 |
업종관점 |
제조, 유통 |
제조, 금융 등 전 업종 |
도입효과 |
수요예측, 판매기회/손실파악 |
업무 프로세스 개선, 인건비 절감 |
SCM 주요 기술
구분 |
주요기술 |
상품관리 |
바코드, RFID, EPC |
물류관리 |
EDI, GPS, 전자카탈로그 |
재고관리 |
JIT, VMI, QR |
원가관리 | ABC |
기간시스템 | ERP, DW, CRM |
* EDI
EPC
JIT
VMI
QR
ABC
ERP
DW
CRM
SCM2.0
- 재고 감축에 초점을 맞춘 SCM1.0을 바탕으로 차별적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탄력, GREEN, 고객 지향을 추구하여 유연성을 확보하는 SCM
등장배경
- 차별적 경쟁력 확보 수단 필요
- 글로벌 환경 대응 한계 극복
SCM2.0 구성도
3대 트랜드
트랜드 |
내용 |
적용사례 |
탄력적 SCM |
위기 대응력의 강화를 위해 기존 공급망의 재설계, 유연성 보장 |
노키아, HP, GM 등 |
GREEN SCM |
공급망 관리의 에너지 절감, 폐기물 회수 및 재활용 등 친환경 요소를 반영 |
인텔, 월마트, 존슨앤존슨 등 |
고객지향 SCM |
CRM등 다양한 고객채널을 이용 고객의 NEEDS에 맞는 SCM 구축 |
노키아, 맥도널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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