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M 개념
- 고객 특성에 기초한 마케팅 활동을 계획, 지원, 평가하는 과정
- 고객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정확히 분석하여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여 고객생애가치(Life Time Value)를 극대화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
필요성
- 경영환경의 변화로 고객의 다양한 요구 증대
- 고객접점의 고객 서비스를 통합 관리하기 위한 채널 필요
- 우수 고객유치, 이탈고객의 최소화, 잠재고객 활성화를 위한 예측 필요
구성도
유형
구분 |
운영CRM |
분석CRM | 협업CRM |
목적 |
영업, 마케팅 |
고객정보분석, 전략 | 고객서비스 상홎가용 |
기능 |
판촉, 고객정보관리 |
패턴분석, 판매분석 | 콜센터 채널관리 |
대상 |
영업사원, 텔레마케터 |
마케팅기획, 관리자 | 콜센터, 고객 |
솔루션 |
SFA,, 캠페인시스템 |
DM, DW, OLAP | E-CRM, G-CRM, PRM |
구축절차
E-CRM 정의
- 인터넷 채널을 통한 CRM으로 고객의 평생가치 실현(LIFE TIME VALUE) 극대화를 목적으로 하는 CRM
개념도
기술요소
요소기술 |
설명 |
WEB MINING |
- 웹 이용자의 접근 패턴 분석, 콘텐츠/구조 mINING - ONE-TO-ONE MARKETING 실현 도구 |
개인화 기술 |
- 규칙/협업/내용 기반의 필터링, 학습기반 필터링 |
웹 데이터 기술 |
- 고객별 웹로그 캡쳐 기술 - 웹 데이터 및 OFFLINE 데이터 통합기술, CLICK STREAM 분석기술 |
CRM VS E-CRM
비교 |
CRM |
E-CRM |
이용대상 |
오프라인 기업 |
E-BIZ 기업 |
중점관리 |
영업 자동화 |
차별화, 개인별 맞춤서비스 |
고객접점 |
DM, TM, SFA |
인터넷(B2B, B2C) |
구성요소 |
MARKETING+SALE+SERVICE |
E-MARKETING+E-SALE+E-SERVICE |
마케팅요소 |
캠페인 관리 및 분석 도구 |
ONE TO ONE 맞춤 마케팅 |
|
|
|
G-CRM 개념
- 지리정보를 수집 분석하여 고객의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한 기업 마케팅 전략
- 지리정보, 위치정보 기술의 발달
- 인터넷 인프라 및 통신기술의 급속한 발전
구성도
주요기술
주요기술 |
설명 |
공간데이터 마이닝 |
공간 특성을 분석, 공간 방향 탐사, 공간적 연산관계의 규칙화를 통한 G-CRM 운용 |
공간 데이터 베이스 |
공간데이터 타입(벡터, 레스터)를 포함한 다양한 타입의 GIS 정보를 효율적으로 저장, 검색, 관리 |
GIS |
지리정보를 효율적으로 수집, 저장, 유지관리, 분석 등을 통해 공간의사 결정 활용 |
공간정보 |
인규통계, 건물, 지역, 기업정보 등을 MAP 화 |
|
|
활용분야
- 지역 마케팅 : 지역별 고객특성 파악 및 미 가입고객 지역 파악
- 가맹점 마케팅 : 지역별 가맹점별 상권의 특성 파악, 상권별 서비스 제공
- 지역별 고객 서비스 : 지역별 밀집된 고객특성 파악 및 마케팅 서비스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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